티스토리 뷰

재무 혹은 재테크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대출입니다. 이때 신용등급은 이자율, 이자금액을 결정짓는 큰 요소이기 때문에 굉장히 관리를 잘 해야 하는 것은 다들 아실텐데요.


우선 나의 신용등급이 알고싶다면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이라는 사이트에서 연 3회 무료로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서비스의 무료이용을 위해서는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나이스 지키미에서는 무료 서비스인 신용영수증이라는 서비스로 신용도에 아무런 영향없이 신용등급, 대출정보, 신용카드 사용정보, 연체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있는데요. 신용영수증 조회하는 방법은 나이스(NICE)지키미 사이트에 로그인 하고 상단 메뉴 우측에 체험하기 메뉴에서 신용영수증 조회하기를 누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올크레딧에서도 전국민무료신용조회라고 하여 신용정보 및 정보제공내역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무료 서비스인 신용등급 변동 알람서비스를 함께 신청하여 이용하면 내 신용정보 내용이 바뀔때마다 문자로 알려주어 신용관리할때 훨씬 더 편리하며 혹시모를 사고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청방법은 올크레딧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인에 두가지 메뉴가 바로 보이는데요, 로그인 하고 해당 메뉴를 이용하여 손쉽게 신용정보 조회와 신용등급 변동 알람서비스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에서는 무료대출진단센터라고 하여 신용도 하락없이 대출 가능한 금융기관과 금리, 한도까지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도 해주고 있습니다. 대출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편리한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이 1~5등급 사이인 분은 통상 은행권과 제2금융권에서 소득증빙이 있으면 일반신용대출이 가능한 등급이지만 연소득이 3천 5백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저금리 대출 상품인 새희망홀씨, 햇살론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횟수제한 없이 신용 조회하고 싶다면 "토스"앱 추천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에서 무료 조회 횟수를 다 사용하였다면 토스라는 앱에서 무료로 조회를 해볼 수 있는데요. 토스 앱은 '비바리퍼블리카'라는 핀테크 기업에서 운영하는 금융 서비스입니다. 

 

비바리퍼블리카라는 기업은 전자금융거래법 제28조에 따라 보안과 관제 시스템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실사 및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통해 전자금융업으로 등록된 기업이라고 하구요. 해킹 방어수준은 25개 금융 앱 중 종합 1위 기록 (2017년 스틸리언 분석)을 했다고 합니다. 


이 앱은 신용조회 뿐 아니라 간편 송금은 물론 통합 계좌조회, 카드조회, 보험, 신용관리와 간편 투자까지 안전하게 제공하고 있네요. 자 이제부터는 신용조회는 언제든지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가 알려주는 신용평점 올리기 금융꿀팁


신용등급을 확인하였다면 높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한데요. 금융감독원이 제공하는 개인신용등급 관리 10계명과 성실히 갚으면 신용평점이 오르는 대출상품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신용등급 관리 10계명


1. 인터넷, 전화 등을 통한 대출은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일반대출을 이용하세요.


2.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꾸준히 쌓아가세요.

--> 개인신용등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연체없이 대출거래, 신용(체크)카드 이용 등 신용거래실적을 꾸준히 쌓아가세요.


3. 갚을 능력을 고려하여 적정한 채무규모를 설정하세요.

--> 본인의 소득규모, 기본적 생활비용 등을 감안하여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의 채무규모를 설정하고 동 수준 내에서 대출 및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세요.


4.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여 이용하세요.

--> 주거래 금융기관을 지정하여 신용거래 등을 집중하여 관리하세요.



5. 타인을 위한 대출보증은 가급적 피하세요.

--> 타인에 대한 보증은 불가피한 경우로 제한하세요.


6. 주기적인 결제대금은 자동이체를 이용하세요.

--> 자동이체를 활용하되, 미리 통장잔액을 확인하세요.


7. 연락처가 변경되면 반드시 금융회사에 통보하세요.

-->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반드시 금융회사에 미리 통보하세요.


8. 연체는 소액이라도 절대로 하지 마세요.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생활화하여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세요.


9. 연체 상환시에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세요.

--> 다수의 연체건이 있는 경우에는 가장 오래된 연체건부터 상환함으로써 연체정보로 인한 개인신용평가상 불이익을감소시키세요.

※ 자력으로 상환이 어려운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금융회사 자체 워크아웃,국민행복기금 등의 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0. 본인의 신용정보 현황을 자주 확인하세요.

--> 무료열람권등을 적극 활용하여 본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세요.

--> 본인 신용정보의 오류 등과 관련하여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1단계로 이의를 제기하세요. 1단계 처리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에 2단계로 이의제기가 가능합니다.

 

 

성실히 갚으면 신용평점이 오르는 대출상품

 

※대출상품 중 서민대출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대출

※학자금 대출
-->한국장학재단 대출


 또한 체크카드를 연체 없이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사용하거나 6~12개월 지속 사용할 경우에도 4~40점의 가점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적절히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신, 공공요금 성실납부정보 제출시 신용점수 상향 

신용도는 금융거래나 신용카드 사용등으로 점수를 산출하는데요, 나이가 어리거나 기타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거나 평소 금융거래가 없는 분들은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 정보를 제출하면 신용등급 올리기에 도움이 됩니다.

등록시 도움이 되는 정보에는 소득금액, 건강보험, 국민연금, 통신요금, 공공요금, 납세사실, 모범납세자 정보이며 소득금액 정보는 공인인증절차를 거쳐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서비스되는 자료입니다. 두가지 이상의 소득이 있는 경우는 두가지 모두 등록하시구요. 


올크레딧 사이트에서는 원하는 정보만 등록할 수도 있고 통합 등록하기 기능으로 한번에 모든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모두 등록하는 것이 평가에 더 좋은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에서 각각의 정보등록 유의사항을 확인하시고 제출하시어 신용점수 상향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신용평점을 떨어뜨리는 습관 주의


신용평점을 조회하고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떨어뜨리지 않는것도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우선 신용점수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는 현금 서비스 사용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연체 확율이 높다고 판단되는 행위로 간주되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또 신용카드 대금이나 공과금 통신비 등과 같이 매달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연체되면 신용등급이 큰폭으로 떨어지게 되므로 가급적이면 자동이체를 이용하고 납부기한이 다가오면 통장에 잔고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10원이라도 모자라면 연체처리 되기 때문이죠.


대출이 필요하다면 되도록이면 1금융권을 이용하고 대출 후 이자 역시 연체 없이 잘 상환해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