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장철이 끝나고 저희 친정엄마가 김장 재료로 이용했던 무청으로 무청시래기를 만드셨어요. 무청시래기는 영양가도 많고 말려 놓으면 겨울 내내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들도 무척 많고 맛도 있기 때문에 김장이 끝나고 무청을 절대 버리지 말고 잘 삻아서 시래기를 만들면 좋아요. 꼭 김장철이 아니더라도 무청시래기는 인터넷이나 재래시장에서 언제든지 구매도 가능해요. 


▣무청의 효능, 무청의 영양

우선 무청의 효능, 무청의 영양이 어떤지 알아볼게요. 예전 모 방송에서 소개되었던 적이 있는 내용으로 정리를 해드리면,  

무청은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고 특별히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따라서 변비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연구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무의 뿌리보다는 무청에 비타민 B와 C가 6배~10배 정도가 더 많고 합니다. 


또한 방송에 출연했던 한의사의 한방학적인 무청 효능을 들어보니 '경신익기'라하여 몸을 가볍게 하고 기를 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며, 마음이 심란하고 뱃속이 차가운 증상이 있을 때 무청이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변비에 도움이 되는 무청은 체증까지 완화 해 준다고 하네요.





무청 말리는법(무청시래기 만들기)

이렇게 영양도 많고 맛있는 무청을 시래기로 만들어서 겨울내 요리하여 먹을 수 있도록 시래기 만드는 과정을 영상으로 찍봤어요. 


무청은 그냥 말리면 잎도 노랗게 변하고 마르기 전에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어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끓는 물에 삶아서 말리면 훨씬 빨리 마르기도 하고 변하지 않고 잘 마른다고 해요.




삶은 무청이 마르는 시간은 영상에도 나오지만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아요. 3~4일 정도가 지나서 잘 마르면 박스나 비닐에 담아 보관하시면 되요.


잘 마른 무청시래기를 다시 요리할 때는 물에 불리고 다시 삶아서 깨끗이 씻어서 요리하면 되세요.






 구독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