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일러 동파 방지법]

1.보일러는 동파 방지 기능이 있으니 전원을 꺼놓지 마시고 잠깐 외출 하시더라도외출로 해 놓으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2.장시간 외출 시에는 보일러 난방관의 물을 빼주는 것이 동파 방지에 좋구요.
3.보일러는 새벽에 가장 잘 어니 새벽 1시나 2시 이후에는 따뜻한 물을 똑똑 흐르게 해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예요.

 

 

 

 

[수도 동파 방지법]

 
*아파트 동파 예방 요령
아파트 지역에서는 보온이 미비하거나 오랫동안 집을 비울 때 동파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된다고 해요. 수도계량기 보호함에 헌옷이나 인조솜 등을 가득 채워 보온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수도계량기 보호함에는 실리콘 히터 등 동파 방지용 열선을 설치 하시구요. 또한 찬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보호함을 테이프나 헝겊으로 막아야 하고, 되도록 보호함문을 열지 않도록 해요.
 
*단독 주택 동파 예방 요령
수도계량기 보호통 내부는 보온재(헌옷, 인조솜, 보온카바 등)로 채워야만 동파를 막을 수 있어요. 오래된 수도계량기 보호통은 보온이 잘되는 새것으로 바꾸셔야 해요. 
 
*밖으로 노출된 상수도관 보호요령
노출된 수도관은 동파될 염려가 있으며 보온재 등으로 감싸서 물과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요.앞고동을 항시 열어놓고 뒷고동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마당 등에 설치된 급수주)
<출처:칠곡군 수도사업소 홈페이지 내용>

*벽 쪽에 설치된 계량기 보호요령

보호함 뚜껑 외부에 비닐커버를 접착테이프로 붙여 틈새를 통해 보호함 내부로 찬 공기 유입을 차단해야 한다고 해요.과거에 계량기가 동파된 적이 있으면 보호함 뚜껑을 분해하여 열고, 스티로폴 보온재를 꺼낸 후 내부 틈새를 찾아 실리콘 등으로 막아주세요.
 
 
*지하에 설치괸 계량기 보호요령
계량기로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내부를 비닐로 감싸고 , 뚜껑의 틈새를 통해 보호통 내부로 찬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잘 닫아주세요. 과거에 계량기가 동파된 적이 있으면, 계량기 보호통 뚜껑으로 찬 공기가 접하지 않도록 넓은 덮개를 덮어주세요.
<출처:김포 수도사업소 홈페이지 내용>
 

수도나 보일러 동파 방지 할 때 쓰는 '배관보온재'는인터넷 쇼핑몰에서 비싸지 않게 몇 천원이면살 수 있어요. 동파방지 열선도 만원 안 팎이면구매 가능 한 것 같네요.

 

수도관, 보일러 배관 동파방지 또는 녹일 때열선, 스팀해빙기를 사용하셔도 좋아요.  

세기 동파방지열선 일반형 센서형, 05_동파방지열선_센서형10m, 1개

 

동파방지 열선은 자칫 잘못하면 불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열선 안전 사용을 다룬 기사 링크를 남겨드릴게요.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동파 방지용 열선 안전사용


스팀해빙기로 얼음을 녹이기도 하는데요. 
얼음 녹이기 사용방법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스팀이 나오는 부분을 녹일 부분에 대고 얼음이 녹을 때까지 쏴주시면 된다고 하네요.


아래는 아세아 해빙기 작동 영상이예요.

 

 

 

수도계량기 동파 비용도 수도사업자가 내주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포털에서 각 지역의 관할 상수도 사업본부, 상하수도 사업소의 사이트 또는 전화번호를 확인하여 신고하거나 문의하세요.
동파방지 처리가 어려울 시에는 관련 업체나 업자를 불러서 시공 하실 수도 있어요.

 

 

 

 

[상수도 공사와 수리비용]

 수리 비용은 업체, 작업량 등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수도설비보일러배관 업체 등에 문의하여 확인 할 수 있어요. 한 기사에 따르면 업체에서 현장 상황을 봐야 정확한 견적이 나오며 저렴하게 나오면 40만원이고 비싸면 80만원 정도 나온다고 했네요. 하지만 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집안에서부터 수도계량기까지 얼었을 경우
집주인 부담으로 수도 시공업자에게 맡겨서 수리하셔야 해요.

*집밖에서부터 수도계량기까지 얼었을 경우
관할 수도 사업소에 신고하시면 수리하여 드려요.

*수도계량기가 얼어 터졌을 경우
관할 수도 사업소에 신고하시면 바꿔드려요. 단, 계량기 대금과 교체 비용은 집주인께서 부담하시게 되요. 

*상수관이 얼었을 때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붓지 말고, 미지근한 물로녹이기 시작해서 점차 뜨거운 물로 녹여야 해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