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친구가 이사를 했어요. 포장이사를 하기 때문에 크게 도와 줄 건 없지만 그냥 같이 있어줄 겸 아침에 나왔어요.  집이 역삼동이었는데 원룸이라 짐이 많지 않고 바로 옆 건물로 이사가는 거라 크게 힘든 일은 없었던 것 같아요. 



 짐 정리를 어느 정도 한 상태로 사진 찍기 시작했네요. 포장이사 이긴 했지만 악세사리나 자잘한 짐들은 친구가 박스 몇개 에 담아두었네요. 그래서 좀 더 수월했던거 같아요.




원룸 이사 치곤 작은 짐들이 좀 있었다고 포장이사 사장님이 말씀하시긴 하셨지만 그래도 친절하게 잘 이사를 해 주셨네요.   

 

하나씩 하나씩 조심스럽게 짐을 옮겨 주시네요.



짐을 옮기는 도중에 관리소 아저씨께서 친구한테 오셔서 엘리베이터 비용 3만원을 내라고 하셨어요. 근데 생각 해 보니 이사가는 건물 엘리베이터비도 내야 할 것 같아서 친구가 3만원을 더 준비하였네요.




거의 짐이 다 나올때 쯤 친구가 다른 짐이나 잃어버린 짐들은 없는지와 냉장고, 화장실 등도 다시 한 번 체크하였네요

  이사짐 센터 사장님이 냉장고도 깔끔하게 정리 해주셨네요.

 친구가 남은 세금과 각종 비용을 계산하고 있네요. 옆에서 보니 이사비용 외 나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더라구요. 저도 이사 해 보았지만 이사는 원룸이든 투룸 이상 이사든 돈이 꽤 많이 깨지는 거 같아요. ㅠㅡㅠ


 

 짐이 다 나가고 마지막으로 한 번 창 밖을 봐주었네요. 우리집은 아니지만.ㅋㅋ

 마지막 짐을 차에 싣고 있네요. 바로 옆 동으로 차를 옮겨야 되니까 전혀 부담이 없을거예요.ㅎㅎ

친구가 부동산 계약 관련 처리를 하고 있네요. 방해 될까봐 밖에서 찍었네요



.이사 갈 집 입구가 보이네요. 역시 엘리베이터 비용 3만원을 관리실에 냈어요.




부동산에서 처리가 완료되자, 옆에 이사짐 차를 세우고 하나씩 짐을 꺼내기 시작하시네요



먼저 큰 가구들 배치를 친구와 의논하고 정해진 자리에 옮겨주셨어요.  전에 있던 구조와 비슷해서 가구배치는 금방 해결 했네요.

나사를 박거나 힘이 들어가는 공구작업들을 차근히 해주시네요. 꼼꼼히 해주셔서 좋았는데 시간은 좀 걸렸네요.

친구가 대충 짐들을 정리 하고, 정리는 살면서 조금씩 한다고 하네요. 수도는 잘 나오는지 변기물은 잘 내려지는지 물이 세는 곳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체크하고 친구와 함께 관리사무소에 가서 입주신고를 하였네요.
 

입주신고를 하고 반전세 집인 만큼 확정일자 신고는 꼭 해야 하므로 바로 동사무소에 가서 전입신고를하고 확정일자를 받았네요.


 이사 절차와 비용, 몇가지 TIP 정리 해 보았어요. 


-----------------------------------------------------------------------------------------

[이사절차]

 

1.이사가 확정되었다면 먼저 이사갈 집을 보러 다녀요.

2.등기 내용이 깨끗하고 맘에 드는 집이 있다면 이사 날짜를 잡고 계약금을 걸고 계약을 해요.

3.집에 와서 이사업체를 알아봐요. 견적을 내보고 맘에 드는 업체와 계약을 해요.

4.이사 날짜에 맞춰 너무 복잡하거나 자잘한 간단한 짐 정리와 수표 등의 현금화, 세금 등등의 부분을 처리 해 놓아요. 

5.이사 날짜가 되면 이사 업체와 함께 짐을 빼고 관리 부동산에 가서 집주인이나 부동산 중개인에게 보증금 등의 받을 부분을 처리 받고 열쇠나 비밀번호 인수해 주어요.

6.살 곳으로 이사를 가서 해당 부동산에서 집주인을 만나 이사 할 집의 잔금을 처리하고 열쇠나 비밀번호를 인수 받아 짐을 옮겨요. 

7.짐을 정리하고 동사무소 가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아요. 

------------------------------------------------------------------------------------------

[이사비용]

-포장이사 비용(1t 트럭): 43만원

친구가 선정한 이사업체는 가격이 좀 비싼 면이 있었지만 워낙 잘해주시기로 소문난 곳이여서 계약했다고 해요. 정말 꼼꼼하게 잘 해주시긴 했어요.
옮겨야 하는 큰 가구가 침대, 큰 벽책장 2개, 중형 책상, 부엌용 3층 다이, 청소기 정도였네요. 

-부동산 비용: 50만원

-엘리베이터 이용료: 3만원X2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비용: 600원

-버릴 가구가 있다면 내용에 따라 비용 추가


-------------------------------------------------------------------------------------------

[이사 할때 알아두면 좋은 TIP]

1.성수기 이사라면 2~3개월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특히 손없는 날은 거의 잡기가 힘들어요.)

2.이사업체를 신중하게 선택 해야해요. 피해에 대하여 보상을 해 줄 수 있는 허가증이나 보험가입증서를 확인 할 수 있는 곳이 좋으며, 최소 3개 정도의 이사업체를 알아보고 견적을 내야해요. 

3.포장이사라고 모든 짐을 그대로 두기 보단 아주 자잘한 악세사리 같은 물건은 박스에 담아두는 정도는 미리 해두시면 이사 진행도 빠르고 정리 할 때도 훨씬 편해요. 잃어버릴 확률도 줄어들고요. 


4.귀중품은 미리미리 안전한 곳으로 옮겨두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5.버릴 폐가구가 있다면 수거비용도 체크해 보세요.

현블리님의 폐가구 수거비용 정보 포스트네요  http://zzxx416.blog.me/140198227946


6. 전기세, 수도세, 가스비, 관리비를 체크하여 미리 정산 해 놓을 수 있는 부분은 처리 해 놓으면 더욱 편하게 이사 하실 수 있어요. 

-------------------------------------------------------------------------------------------


이사를 할 때는 신경 쓸 일이 많고 업체와의 갈등도 많이 일어나는데요. 준비를 잘하여 되도록이면 분쟁없이 무사히 잘 이사하시길 빌어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