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신랑이 허리가 많이 아프다고 하여 참다가 결국 병원에 가보기로 하였네요. 평소에 병원에 잘 가지않을 정도로 건강했는데 걱정이 좀 되었어요.



주안에서 좀 큰 병원이고 믿을만 하다고 판단하여 인천 사랑병원으로 다녀왔네요.

 일단 접수/수납 코너에서 허리진료를 위해 왔다고 접수를 했어요. 

접수증을 작성 중이네요. 사람은 많았지만 그리 오래 기다리진 않았어요.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같은 층의 가정의학과 '재활의학과'로 가서 진료 받기위해 기다렸어요. 잠시 후 진료를 받았구요.

의사선생님께서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물어보시고 허리가 계속 아프다고 하였더니 다리와 같이 아픈지 물어보셨어요. 처음에는 다리도 약간 아팠지만 지금은 허리만 아프다고 말했더니 엑스레이 촬영을 한번 해보자고 하셨네요. 

 진료 순서표와 계산서를 주시고 수납하고 난 뒤에 아래층 영상의학과에서 엑스레이를 찍고 오라고 하셔서 아래층으로 내려갔네요.

 한 층 아래로 내려가니 영상의학과 접수처가 있어 접수하고 곧바로 이름을 불러주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엑스레이 촬영을 했네요.

 엑스레이 찍고 난 후 다시 재활의학과 진료실을 찾았어요.

엑스레이 사진이 금방 나왔는지 결과진료를 바로 봐주셨어요. 의사 선생님께서 뼈에는 이상이 없고 근육이 좀 놀란 것 같다고 하시고 물리치료를 받으라고 하셨어요. 신랑은 물리치료 받을 시간이 없다고 하고 약으로 처방 해 달라고 했어요.



아무런 이상이 없어 다행이었고 왜 허리 통증이 생겼는지 집에가서 알아보기로 하고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 들러 근육이완제와 위장약 3일치 약을 받아왔네요.



*허리통증 관련정보를
 간단하게 알아보았어요.
-------------------------------------------------------------------------------------------

일단 근육이 놀랐다는 것은 안쓰던 근육을 썼다던지, 무리하게 움직였을 때라고 하네요. 
신랑은 장시간 앉아있어야 하는 상황인데 아마도 자세가 바르지 못한 부분도 원인이 아니였을까 생각이 들어요.

근육이 놀랐을
때는 1.찜질 해주거나  2. 주물러 주거나  3.따뜻한 충분히 마셔주라고 하네요. 장시간 오래 앉아있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하구요. 그리고  4.운동을 하여 허리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

-허리통증(요통)의 의미
척추뼈, 추간판(디스크), 관절, 인대, 신경, 혈관 등의 기능 이상 및 상호 조정이 어려워짐으로써 발생하는 허리 부위의 통증

-허리통증의 증상: 환자에 따라서는 하지의 통증을 함께 호소하거나 하지의 근력 약화, 감각 저하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대개 디스크 질환의 경우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증상이 심해지는 양상이고, 척추관 협착증이나 추간관절 증후군의 경우 허리를 뒤로 젖힐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허리통증 진료과: 마취통증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허리통증의 치료:
1) 보존적 요법
약물 투약, 침상 안정, 물리 치료, 견인, 보조기 착용, 경피적 전기 신경자극(TENS), 근근막 통증 유발점 주사, 근육내 자극술, 신경 차단, 경막외 차단 및 스테로이드 주입 등의 방법이 있다. 또한 척추 수술 후 발생한 요통이 있는 환자와 같이 경막외 유착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경막외 유착 제거술이나 경막외 내시경을 통한 유착 제거술을 시행할 수도 있고, 레이저 치료, 근육 운동 및 자세에 대한 교육 등을 시행한다.
2) 수술 요법
신경 압박이 심해 방광이나 항문 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져 대소변의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하지 마비나 위축이 발생, 진행되는 경우, 악성 종양이 확인된 경우, 6~12주 정도의 보존적 요법에서 효과가 없는 경우, 장기간의 보존 요법을 실시할 수 없는 경우에 수술 요법을 선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해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고, 돌출된 디스크 등을 제거하는 시술도 많이 시행하고 있다.
전신 마취를 하지 않고 시술하는 수술 요법도 있다. 압박 골절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 바늘을 통해 척추에 기구를 넣어 찌그러진 척추뼈를 복원하고 시멘트로 고정시켜 치료하는 경피적 척추 후굴 풍선 성형술(kyphoplasty)이나, 바늘을 통해 의료용 시멘트를 넣어 골절된 척추를 고정, 치료하는 경피적 척추 성형술(vertebroplasty)을 시행하기도 한다.
약물 요법이나 보존적 요법에 잘 반응하지 않는 척추 수술 후 요통 환자의 경우 척수 자극기(spinal cord stimulator)를 이용해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도 있다. 요통이 아주 심하거나 암성 통증에 의해 고통 받는 통증 환자의 경우, 척수강 내에 직접 약물을 지속적으로 주입해주는 이식형 약물 주입기(Intrathecal Drug Administration System)를 이용하면 복용하고 있는 마약성 진통제의 300분의 1에 해당하는 적은 용량으로도 동등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복용하는 약물의 양을 줄일 수 있으므로 동일한 진통 효과를 얻으면서 약물 복용과 관련된 합병증도 감소시킬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요통 [low back pai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에고... 학문적인 내용이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