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큰손 어무니께서 고들빼기(꼬들빼기) 김치를 만드셨어요. 쌉쌀한 맛이 특징인 고들빼기에는 도라지, 인삼 등에 많이 들어있다는 사포닌이 들어있는데요. 이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을 돕는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고 해요.


사포닌 효능

콜레스테롤 흡수 저해 및 배출, 몸속 염증 제거, 폐 보호,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기력 증진, 허약해진 위를 튼튼하게 하여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됨. 남성들의 정력 증진, 갱년기에도 도움이 됨.



이렇게 몸에 좋은 고들빼기로 김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우선 쌉쌀한 맛을 먼저 제거 해 주는 과정을 거쳐야 해요. 방법은 어렵지 않고 물 또는 소금물에 담궈주기만 하면 되요. 


저희 어무니는 소금물에 절여서 삭히는 방법으로 간도 베게 하면서 쓴물도 어느정도 빼주시는데요.  3시간 정도 담근 후 뒤집어서 3시간을 더 담궈주셨어요. 쓴맛이 강한 고들빼기라면 하루 이틀 더 담궈주기도 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약간 쌉쌀한 고들빼기 김치가 더 맛있는 것 같아요.



고들빼기 김치 만들기

  

[재료]

고들빼기 3단, 쪽파 1줌, 소금 3~4줌

[양념재료]

찹쌀풀 1공기, 멸치액젓 3큰술, 다진마늘 1.5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5~6큰술


[만드는 방법]

1.고들빼기 다듬기 : 고들빼기의 무른잎, 상한잎을 제거하고 잘 씻기지 않는 뿌리와 잎 사이의 이물질을 칼로 제거해 주세요. 작은 것은 2등분 큰것은 3~4등분으로 나눠 잘라주세요.

2.쪽파도 깨끗이 다음어 주세요.

3.소금물을 만들어 손질한 고들빼기에 붓고 약 3시간 정도 절여주세요. 뒤집어서 3시간 더 절여주세요. 

4.절여지고 쓴맛이 어느정도 빠진 고들빼기를 깨끗이 씻어주세요. 흙이 잘 씻기도록 여러번 헹궈주세요.

5.준비한 양념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들고 쪽파와 고들빼기에 넣어 잘 버무려 주세요. 




◆연관 및 추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