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꼼치 (물메기, 물텀벙) 

영양성분, 효능, 맛 / 곰치국 재료

 

꼼치 (물메기, 물텀벙) 영양성분, 효능, 맛 / 곰치국 재료

꼼치는 서해안에서 잡히기도 하지만, 동해가 있는 강원도 삼척의 대표 수산물이며, 1월이 제철인 생선입니다. 동해안 지역에서는 주문진부터 동해, 삼척, 울진, 포항까지 ‘곰치’로 제일 많이

ujfactory.com

 

 

저희 가족은 매년 명절 때 모여서 숙성된 홍어로 회를 만들어 먹거나 홍어무침 등을 해서 먹는데요. 저희 가족이 홍어 먹는 방법에 대해서 올려보려고 해요. 먼저 홍어의 효능을 알아봤어요.

 

 

홍어 효능

 

한 TV프로에서 홍어는 술독이 풀리고 장이 깨끗해지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회, 탕, 무침 등 여러가지 음식종류로 쓰이기에 조선시대 왕에게 진사한 귀한 음식이라고 소개 되었는데요. 

이러한 효능과 함께 홍어의 연골에는 '황산콘드로이친'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관절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황산콘드로이친 성분은 관절염 치료제로 많이 쓰이는 성분이라고 함)

 

 

홍어 손질, 홍어 해체 

 

저희 가족은 인천 연안부두에서  적당한 크기의 홍어를 구매한 뒤 해체 및 손질을 해요. 홍어를 구매할 때는 살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홍어의 액은 물로 씻지 않고 키친타올이나 마른 면포로 닦아주는데요. 그 이유는 물로 닦으면 홍어 본연의 맛이 조금 덜 해질 수 있고 숙성시간도 더 걸리기 때문이예요. 위생 때문이나 이물질을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싶다면 그렇게 해도 상관은 없어요. 

 

홍어는 꼭 삭혀 먹지 않아도 되는데요. 바로 구매한 홍어를 요리해서 먹어도 상관은 없어요. 

 

 

홍어해체는 먼저 꼬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날개 및 코, 몸통을 분리 해 주는데요. 저희는 홍어 전문가는 아니고 그냥 즐겨 먹는 정도라 홍어 해체 및 손질은 일반인의 영상이라고 생각하고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홍어 숙성, 홍어 삭히는 방법

 

홍어를 면포나 용기 등에 넣은 후 항아리나 숙성실 등 적당한 장소에서 삭혀주면 되는데요. 홍어 숙성은 상온 10도에서 약 14일 정도 해주면 가장 단단하고 맛있다고 해요. 겨울 같은 경우는 한달 정도 삭히기를 해야 제맛이 나기도 합니다. 

 

저희 가족은 손질 및 해체한 홍어를 4일에서 5일 정도 삭히고 먹는데요. 삭히는 중간 중간 냄새와 살의 숙성 정도를 확인해서 취향에 맞게 먹으면 되요. 

 

▲약 4~5일 정도 삭힌 홍어

(막걸리와 함께 먹으면 '홍탁')

 

홍어 요리 

 

홍어요리 중에서 저희 가족이 홍어무침과 홍어탕을 요리해서 먹는 방법을 올려보아요홍어탕은 홍어를 손질 할 때 나온 부산물들로 된장과 고춧가루 등 갖은 양념을 넣고 만들어 먹어요. 굉장히 코가 뻥 뚫리는 맛이 나요. 홍어무침은 삭힌 홍어회로 무침을 만들어 먹는데요. 삭힌 홍어에 막걸리를 부어 살짝 숙성 시킨 후 식초를 넣어 새콤달콤 초무침으로 먹는답니다. 

 

 

1.홍어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주재료]홍어살, 막걸리, 무 반개, 미나리 한줌, 고추(청양고추) 5개

[양념 재료]된장 2큰술, 고추장 1/2컵, 다진 마늘 2큰술, 고춧가루 1컵, 설탕 1/2컵, 2배 식초 1컵

(150ml컵 사용)

 

[만드는 방법] 

1.홍어 날개살, 볼살 등을 썰어 준비하세요. 두께는 취향에 맞게 조절하세요. 

2.썰어준 홍어살에 막걸리를 부어 약 10분간 숙성시켜 준 뒤 홍어살을 적당히 짜 주세요. 

4.준비한 무는 채썰고 미나리는 약 3~4cm 정도로 썰어주세요. 고추도 어슷썰기 해주세요.

5.홍어살과 야채들을 함께 섞어 준비한 양념 재료를 넣은 후 버무려 주세요. 

6.접시에 담아 깨를 적당히 뿌려주면 완성이예요.   

 

2.홍어탕 끓이는법(홍어탕 레시피)

 

[주재료]홍어부산물(꼬리, 입, 내장 등)

[양념 재료]된장 2큰술, 고춧가루1큰술, 다진마늘1큰술, 쪽파(대파) 적당히

 

[만드는 방법] 

1.홍어 매운탕 재료들이 잠길 정도의 냄비의 물에 홍어를 넣어주세요.

2.준비한 된장, 고춧가루, 다진마늘 양념 재료를 넣고 홍어가 잘 익을 때 까지 끓여주세요. 

3.국물이 끓어오르면 거품을 적당히 제거 해 주세요.

4.간을 본 뒤 취향에 맞게 조절하세요.

5.쪽파(대파)를 큼직하게 썰어 넣어주세요. 

6.파의 숨이 죽으면 홍어탕 완성이예요.

 

 

<홍어 맛있게 먹는법>

홍어삼합 만드는법, 홍어삼합 먹는법, 홍탁 막걸리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